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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상훈 (인하대학교) 김민철 (인하대학교) 최원익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11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8권 제2호(C)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30 - 23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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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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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그림자 렌더링(real-time shadow rendering)에서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 중 깊이 값을 이용한 그림자 매핑(shadow mapping) 기법이 비교적 간단하면서 좋은 성능과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넓고 복잡한 환경의 그림자를 렌더링하는 경우에는 Cascaded Shadow Maps(CSMs)를 사용한다. 이 기법은 낮은 해상도의 그림자 맵을 여러 장 사용하여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속된 시각 절두체(view frustum)의 경계에서 다른 그림자 맵의 깊이 값을 사용하게 되어 그림자의 경계가 매끄럽지 않게 연결된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CSMs의 경계문제를 해결한 Variance-blended Cascaded Shadow Maps(VbCSMs)를 제안한다. VbCSMs는 CSMs에 Variance Shadow Maps(VSM)의 필터링 방법을 사용하며, Light Space Cascaded Shadow Maps(LiSCSMs)의 최소경계영역(minimum bounding sphere)을 사용하여 그림자의 깜빡임을 최소화하고, 분산의 혼합을 위한 구간을 확보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혼합된 분산을 이용한 VSM 필터링
3. 혼합영역의 계산
4. 성능 분석
5. 결론 및 향후 과제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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