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규호 (양평군청)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7호(Vol.24 No.4)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5 - 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크로넨버그가 자신의 영화 속에서 관객들에게 공포·회피의 감정을 유발시키기 위해 변신의 소재를 어떻게 시각화하였으며 그 변신이 갖는 함의는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영화에 수용된 변신모티브의 개념은 "비현실적인 사건으로 일어나는 외형의 변화 원인, 과정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재현하여 보여줌으로써 변신주체가 이전의 주체를 버리고 새로운 주체로 탄생하게 되는 것"을 서술한 것이다.
크로넨버그의 영화 <비디오드롬><플라이><네이키드 런치>에서 주로 등장하는 변형·변신체들의 괴기스러운 형상은 무생물을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로 묘사함으로써 생명체 또는 생체기관처럼 작동하는 사물이 된다. 즉 인간에 의해 재창조된 사물들이 영화에서 인간과 맺는 관계는 대등한 생물체 또는 유기체로서 동질의 쾌락과 고통을 수반하고 병을 앓기도 하고 죽기도 한다. 이러한 방식 속에서 인간 또한 유기체로서 사물화 된다.
자연의 질서에 조응하면서 삶을 영위하는 생명체인 인간에 의해 구성된 현대사회는 영화 안에서 비현실적 환상과 냉혹한 현실로 구성된 이중의 복합체로 그려진다. 이때 현대사회의 비현실적 환상은 생명체의 병리적 증세와도 연결된다. 그래서 크로넨버그의 영화에 수용된 변신모티브가 그려내는 함의는 고통이 수반된 쾌락과 죽음을 동반하는 삶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속의 인물들은 목적의식 없이 생존을 위해 또는 쾌락을 위해 비틀거리며 질주하는 부조리한 삶을 사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이들을 통해 치유될 수 없는 사회의 병리적 증세에 시달리는 암울한 미래를 제시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영화에 수용된 변신모티브의 개념과 특성
3. 영화에 수용된 변신모티브의 양상
4. 작품분석
5. 크로넨버그 작품 속 변신체의 의미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13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