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하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7호(Vol.24 No.4)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91 - 1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디자인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기업경영의 핵심적인 위치로 이동하고 있다. 디자인은 신제품기획 단계부터 시장진입에 이르기까지 혁신적 아이디어를 구현하는데 일조하고 있으며 기업가치 상승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의 도구로서 블루오션 창출과 연결되어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차별화와 혁신을 꾀하고 그를 통해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도약시키는 가치혁신이다. 디자인은 문제해결의 과정이며 창의성을 전제로 혁신을 유도하고, 디자인 대상에 대한 가치를 상승시키거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따라서 산업디자인은 문제해결, 혁신주도, 가치지향의 메커니즘이라는 구조적 범주 안에서 블루오션 아이디어의 구현방법과 실천전략이 매우 유사하고 넓은 영역을 공유한다. 즉 디자인은 블루오션 창출의 아이디어 제공자인 동시에 실천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고찰 및 문제도출
3. 블루오션에 나타난 산업디자인
4. 블루오션과 산업디자인 연관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1340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