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희 (경희대학교) 장미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7호(Vol.24 No.4)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63 - 2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가 정보화되고 국가 경쟁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단순지식인이 아니라 창의적인 인간상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현장에서도 다양한 정보화기기를 경험한 학생들의 이론을 접목한 여러 가지 교수법이 시도되고 있으며, 교육의 목적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통해 스스로 발견하고 획득한 지식을 기초로 재구성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당면 과제 하에 특히 디자인 교육에서는 예리한 관찰력과 폭 넓은 지식 등 심미적인 조형 능력은 물론 과학적인 사고능력까지 갖추어 미래의 고도 정보화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양한 IT기기를 활용하여 창조적 디자인을 창출하고 제공하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디자인 교육에서는 무한한 창의력을 갖춘 인재 육성을 위한 개방형 교육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철학의 수용과 u-러닝 기기 등 교육매체 활용에 대한 중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이론적 이해와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방 교육시대의 u-러닝의 개발을 통하여 개방형 교육에 담긴 참여, 공유, 개방, 협력이라는 교육철학을 알아보고, 이러한 개방형 교육시대를 앞당기고 있는 u-러닝 디자인 교육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개방 교육의 배경 고찰
3. 국내·외 u-러닝 교육 사례
4. u-러닝 디자인의 교육 개념적 연구
5. u-러닝 디자인 교육을 위한 전문계 고등학교 디자인 교육 설문조사 및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134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