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조 (전북대학교) 형성은 (전북대학교) 조광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7호(Vol.24 No.4)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13 - 3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신개념 가구 디자인의 흥미성과 선호도의 관계를 조사한 감성 요소의 인과관계에 대한 기초연구이다. 실험방법은 세계 3대 가구전람회와 이케아(IKEA)에 출품된 각 80개의 가구디자인 샘플을 대상으로 1차, 2차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가구 디자인 샘플에 대한 동질성 분석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결과, 흥미성과 선호도에 대한 소비자 선호 반응은 일부 항목에서 관계가 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가구의 흥미성에 대한 선호도 반응의 차이를 확인하였고, 전체적으로 가구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감성 평가 요소는 구매도, 편안함, 역동성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격, 귀여움, 실용성, 풍만함의 감성 요인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실증 연구
4. 결론
5.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1340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