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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원섭 (한국방송 KBS) 이준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7호(Vol.24 No.4)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87 - 39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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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화되는 매체 융합 환경에서 고전적 방송 매체인 라디오의 미래 콘텐츠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매쉬업(mash-up)" 방식에 의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를 실제 방송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실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했다.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라디오의 타 매체로의 "재매개화", 그리고 현재 추진 중인 우리나라의 디지털 라디오 전환 계획을 고려하여 아날로그 라디오 외에 멀티미디어인 오디오 DMB로도 분석 대상 프로그램을 동시에 송출해서 본 연구의 기술적 환경을 충족시켰다. 특히 콘텐츠 제작과 프로세스 디자인에 "매쉬업"이라는 개념을 도입, 수용자와 제작자의 인터랙션 프로세스가 혼합되도록 하고, 아울러 청취자 참여 제작물이 프로듀서의 사전 검열 과정 없이 전달되게 함으로써 최신 미디어 경향인 "참여", "공유", "개방"의 2.0 요건을 반영했으며, 수용자와 제작자의 인터랙션이 프로세스적으로 보장될 때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실증했다. 기존의 UCC가 내포하고 있는 상호작용성의 의미가 본 연구의 "매쉬업" 방식에 의한 인터랙션 디자인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보았으며, 또한 기존 라디오의 일반적 특성인 청취자와의 쌍방향성이 "매쉬업" 디자인에 의한 수용자 참여와 어떻게 프로세스적으로 다르며 또 개선을 이루었는지도 밝혔다. 본 연구는 UCC나 라디오 청취자 참여와 같은 기존의 쌍방향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매쉬업" 방식에 의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디자인을 설계하고, 이를 실제 라디오 프로그램인 <메이비의 볼륨을 높여요, 라디오 오디세이 우리가 라디오다>에 적용한 후, 그 효과 분석을 통해 "매쉬업" 방식에 의한 프로세스 설계와 콘텐츠 디자인이 미래 라디오 프로그램의 유효한 전략임을 제안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매쉬업의 개념
3. 사례 및 분석
4.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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