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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석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39 - 1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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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활동(voluntary services)에 대한 일반대중의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자원봉사 활동의 생활화는 요원한 일임에 틀림없다. 원래 자원봉사는 사회갈등을 해소하고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는 활동이며,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사회적 자산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을 문화로 승화시키고 지역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자원봉사 방식의 한계를 보완하여 신명나는 자원봉사활동이 되도록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 점에서 최근 선진적이고 새로운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볼런투어리즘(voluntourism)’ 개념을 기존의 단편일률적인 자원봉사활동에 도입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볼런투어리즘 도입의 필요성 및 타당성을 명확히 하고, 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며, 최종적으로 그것을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로 삼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각 지방자치 단체는 기획, 실행, 평가 단계를 거쳐 볼런투어리즘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다음으로, 자원봉사문화 확산을 위한 브랜드화 전략으로서 성공 요소를 갖춘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홍보전략의 마련, 이해관계 자 간의 파트너십 구축과 거버넌스 체제 확립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볼런투어리즘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Ⅲ. 볼런투어리즘 사례 연구
Ⅳ. 지방자치단체의 볼런투어리즘 도입 및 브랜드화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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