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묵 (청주대학교) 이철희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83 - 3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화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지면서 정보전달의 주요매체인 매스미디어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매스미디어 행정홍보에 많은 관심을 기우리고 있는 가운데, 드라마를 활용한 지자체 홍보 전략 또한 새로운 홍보 방법의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주시의 SBS 드라마스페셜 카인과 아벨 지원사례를 중심으로 지자체의 드라마 제작지원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시청자들이 드라마 시청을 통해 지자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것이 과연 지역 관광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설문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드라마 제작 지원의 직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일본 한류 팬의 방문과 언론보도를 통한 직접적인 지역홍보 효과와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잠재적인 관광객의 경제적인 효과를 산출하였다. 아울러 지자체의 드라마 제작지원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도 간략하게 언급하였다.

목차

I. 문제 제기
II. 선행연구 및 이론적 논의
III. 청주시 제작지원과 홍보
IV. 『카인과 아벨』의 시청자 분석
V. 직·간접적인 경제적 기대효과
VI. 논의 및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59-001347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