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연 (현대모비스) 이명래 (현대모비스) 조규량 (현대모비스)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분종합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327 - 1,33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상 블랙박스의 사용이 일반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블랙박스에 대한 성능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블랙박스에 저장된 데이터는 명확한 사고 원인 분석에 필수적인 정보이기에 실제 사고 발생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이에 대한 데이터를 온전히 저장하는 것이 영상 블랙박스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에 장착되어 가속도 센서를 이용, 다양한 상황에서 정확한 사고 유무의 판단이 가능한 사고판단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가속도 센서 데이터 값을 입력으로 하여 센서 값의 변화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임계치와의 비교를 통해 사고를 판단하도록 설계되었다. 제안한 사고 판단 알고리즘은 실험을 통해 87.5%의 정확도로 사고 판단이 가능하여 영상 블랙박스에 적용 시 사고, 비사고 상황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사고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사고 판단 알고리즘
3. 실험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6-001355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