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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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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명환 (자동차부품연구원)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현정은 (자동차부품연구원) 라영미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승을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1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분종합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309 - 2,31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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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의 외부 환경에 대한 영향성 평가는 연료전지 자동차 사용 환경에서의 스택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그러나 다양한 실환경에서의 운전 데이터를 확보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5㎾급 스택의 실환경 영향성 분석을 위한 FC Tester의 설계와 다양한 실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가스 heating 및 산기관 가습기를 설계 제작하여 평가 하였다.
연료전지 스택의 전류량 변화에 따른 유량 변화에서 스택에 공급되는 가스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서 5㎾급 shell and tube를 설계하였으며, 최고 350ℓ/min의 유량에서도 스택 입구 온도 기준으로 일정하게 온도를 유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유량에서도 일정한 가습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산기관 타입의 가습기를 설계하였으며, 기존 방식의 가습기에 비해 34% 향상된 가습 성능을 보였다. 이를 적용하여 다양한 실환경에서 스택의 영향성을 평가할 수 있는 FC Tester를 설계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Experimantal
3. Results and discussion
4.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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