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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하용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5권 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3 - 125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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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올해의 10대뉴스’로 상징되는 뉴스선택 행위에 대한 자료를 통해서, 언론매체간, 그리고 언론과 수용자 사이에 존재하는 현실인식의 괴리를 알아보았다. 언론사와 수용자가 발표한 2009년도 ‘10대 국내뉴스’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22개(19개 언론사, 3개 수용자) 10대뉴스 자료의 행렬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0대뉴스’는 이슈보다는 사건에, 그리고 전개중보다는 일탈적 사건에 집중되어 있었다. 또한 언론 매체의 성격에 따라서 뉴스가치의 판단과 그에 따른 뉴스 선택에는 차이가 있으며, 수용자와도 어느 정도 구별되는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중앙매체들은 사건의 강도보다는 지역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뉴스 생산이 가능한 전개중인 이슈들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는 반면, 지방매체들은 일탈적인 성격이 강한 사건을 중요한 뉴스로 생각하고 있었다. 수용자와 언론사의 현실 인식에도 어느 정도 괴리가 존재하는데, 언론사간, 수용자간 10대뉴스의 일치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언론사와 수용자 사이의 일치도는 가장 적었다. 상대적이긴 하지만, 언론과 수용자들은 동일한 현실을 놓고 자신들끼리는 유사하지만, 서로 간에는 다른 인식을 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저널리즘 측면에서 이러한 언론사간, 언론사와 수용자 간 인식의 차이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매체의 성격과는 관계없을 것으로 생각되는 ‘10대뉴스’의 선택에서 존재하는 중앙종합매체와 지방매체의 차이는 차별화된 ‘이슈’의 제기를 통한 현실 해석의 차이에 따라서 한국의 언론매체들을 구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분석 자료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사건과 언론사의 속성에 따른 보도의 이론적 논의
3. 분석자료의 구성
4. 분석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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