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숙 (한일장신대학교) 최인숙 (한일장신대학교) 임신일 (한일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9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33 - 2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1년 3월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을 주제로 한 국내 석ㆍ박사 학위논문 99편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동향을 살펴보고 메타분석을 실시한 것이다. 분석결과, 전체 아동ㆍ청소년 대상의 사회정서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0.472로 중간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평균효과크기를 나타낸 결과로 연구대상에서는 장애아동, 대상기관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가정유형에서는 공동생활가정, 연령 및 학년에서는 중ㆍ고등통합과 만 3∼5세 아동, 종속변수영역에 있어서는 부적정서조절의 감소와 친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남아가 효과가 높았다. 지역별로는 광역시, 처치변인별 평균효과크기에서는 주 4회 이상, 1~4주 기간, 1회 40∼50분 정도 실시하는 것과 프로그램 내용별 효과크기로 가장 높은 것은 미술, 체육, 치료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1390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