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순옥 (송원대학교) 정상녀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9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37 - 3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신문사진과 사진 찍기 활동을 통합한 교육활동을 적용하고, 유아의 창의성 및 그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집단에는 총 12회기의 신문사진과 사진 찍기 통합 교육 활동이 계획되었으며,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이야기나누기 중심의 교육활동이 전개되었다. 연구 결과, 신문사진과 사진 찍기의 통합 교육 활동은 창의성의 ‘독창성’과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성’의 하위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그리기 표현력 전체와 ‘기본 도형과 선의 병합’, ‘조화로운 구성’, ‘표상의 창의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 등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신문사진과 사진 찍기 통합 교육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그리기 표현능력 신장에 효과적인 교육활동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139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