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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숙 (고려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0호 (2011년 12월)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7 - 136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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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 시초가 된 <슈퍼스타K 시즌2>는 평범한 사람들을 참여시켜 리얼리티를 생산하고, 이들이 지녀야 할 경쟁의 가치를 규범화하면서 수용자와 프로그램/텍스트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했다. 이 프로그램은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강조하며, 참가자의 삶과 경험, 그리고 탈락기제를 축으로 경연과정을 휴먼다큐멘터리 형식과 자기고백식 인터뷰를 통해 보여주며 수용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진정성을 강조한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무엇을 경험하고 느끼는지를 수용자에게 생생하게 보여주며 직접 말하게 함으로써 프로그램에서 재현되는 경연 과정을 실제 현실로 느끼게 한다. 이 프로그램은 대국민 참여와 선택 방식임을 부각시키며 참가자가 될 수 있는 평범한 사람 누구나 현실의 문제에 주체로서 개입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자가 될 수 있다는 판타지를 생산한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는 미션수행과 목표달성을 위해 경쟁의 가치를 수용하고, 프로그램의 목표에 맞추어 자신을 변형시킴으로써 경쟁 메커니즘을 내면화한다. 프로그램을 관통하는 참가자 간의 긴장과 겪어야 할 갈등은 프로그램이 구조적으로 생산하는 긴장이지만, 참가자가 생산하고 경험하는 갈등으로 대체된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이자 수용자인 평범한 사람들을 프로그램의 내용이자 소비자로 활용하면서 수용자의 위치는 프로그램안과 밖에서 순환적인 위치가 된다. 프로그램을 소비하는 동시에 텍스트를 이루는 수용자는 전통적인 프로그램/텍스트와 수용자의 관계를 변화시켰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의 수용자는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영리하면서도 적극적, 상호작용적, 그리고 개입적인 수용자로 위치하게 된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국내외 관련 연구 경향
3. 연구방법 및 분석대상
4. 프로그램 분석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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