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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봉춘 (안동대학교) 이경복 (현대기아자동차) 김남영 (현대기아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029 - 1,03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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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동력학 조향시스템 분야에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전동 조향장치의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에서는 ADAMS Car 또는 CarSim을 이용한 완전 차량동력학 모델(full vehicle dynamic model)을 Matlab Simulink와 결합한 후, 이 두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제어 알고리즘과 차량모델을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시에 시뮬레이션하는 기법이 개발되어 이용되었다. 이는 로직 변경에 따른 차량의 동특성을 파악하기에 유용하나 제어로직을 개발하는 설계자의 입장에서는 MDPS 로직에만 초점을 두어 개발하기에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에 어려움이 있고 동시 시뮬레이션의 특성상 Matlab Simulink의 독자 모델보다 런 타임이 길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또 차량에 따른 설계 파라미터 변경의 어려움으로 산업현장의 R&D 생산성이 저하된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모델을 대신하여 랙 반력을 추정하는 랙반력 마찰 모델을 개발하여 이를 제어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로직설계 변경이 용이하도록 하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동시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목차

1. 서론
2. 시스템별 모델 구성
3. 동시 시뮬레이션 기술
4. 랙 반력 마찰 모델
5. 결론
Acknowledgement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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