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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호 (연세대학교) 차성운 (연세대학교) 조수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499 - 2,50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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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 물성의 추가적인 향상과 섬유 재료에 의한 부가적인 이점을 목적으로 섬유 보강 플라스틱 재료의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외장재 등 강성과 경량화 등이 동시에 요구되는 경우 유리섬유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를 생산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또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경향으로는 섬유의 함량이 많고 섬유의 길이가 길수록 물성의 이득이 커진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외장재, 특히 언더커버 제품에 이용되는 재료를 가정하여, 폴리프로필렌, 유리섬유, 상용화제, 엘라스토머의 4가지 재료를 배합비를 달리하여 그 물성을 측정하였다. 해당 결과를 토대로 각 재료의 비율에 따른 경향을 살펴보고 이를 이용하여 실험식 수준의 물성에 관한 공식을 도출하는 과정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각 첨가 재료의 역할과 요구 물성에 따른 배합 비율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회귀 분석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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