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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수현 (연세대학교) 차성운 (연세대학교) 안정훈 (연세대학교) 한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591 - 2,59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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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경량화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연비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적 요구에 의해 경량화에 대한 연구가 많은 곳에서 진행 되고 있다. 특히 플라스틱 분야의 발전을 통하여 우수한 강성과 충격 성능, 치수 안정성, 내열 특성을 갖는 플라스틱을 개발하였고 금속 부품의 많은 부분을 플라스틱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출 성형의 경우 시편의 크기가 매우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성형할 수 있으며 제조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 적용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출 공정을 이용한 플라스틱 제품의 제조에 있어서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두 가지를 이용한다. 첫 번째는 밀도가 낮고, 속이 빈 유리구인 Glass Bubble을 이용한 복합 재료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초 미세 발포 사출 공정을 이용하는 것이다. 초 미세 발포 사출 공정은 불활성 가스를 이용한 물리 발포 시스템으로 재료의 내부에 Cell이라 불리는 미세 Bubble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제작한 시편의 Weight Reduction과 충격 강도를 비교하고, 두 가지 공법의 공통되는 장점으로 제시되는 수축률 감소 효과도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Experiment
3. Result and Analysis
4. Conclusion
Acknowledgement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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