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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충성 (만도) 박규식 (만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1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664 - 2,66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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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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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문제의 대안인 EV(Electric Vehicle 전기차량)의 차륜 동력 전달 방식으로 차륜의 동축상에 장착된 모터의 직접 구동에 의한 In Wheel Motor 방식과 차륜과 연결된 감속기를 통한 모터의 간접구동에 의한 In Line 방식이 있다. 이러한 EV 구동방식에 쓰이는 모터의 필요 사양으로는 최소 체적, 고토크, 및 내구성 등이 요구되나, 모터의 고토크는 외경 및 측방향 길이에 비례하여 최소 체적을 만족하지 못해 감속기를 채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기존 EV의 In Line 방식 및 In Wheel Motor 감속기 방식은 전달 부하 분배, 최소 체적이 장점인 유성 감속기를 적용하고 있으나 높은 감속비가 필요 시 다단열로 체적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특히 In Wheel Motor의 경우, 감속기 체적 증가로 인한 Unsprung Mass 증대로 승차감 악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감속비 및 체적 감소에 유리한 Cycloid 감속기를 적용해 Cycloid 감속기 성능에 대한 부품간의 공차에 대한 민감도 분석 및 기여도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구조
3. 공차 민감도 분석
4. 적용
5.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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