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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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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북대학교) 이학승 (안산공과대학)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49 - 2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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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산업으로 분류되었던 우리나라 신발산업은 지자체의 지속적인 투자와 신발산업의 핵심기업들이 꾸준히 제품 개발을 추진한 결과 더 이상 사양산업으로써의 위치가 아니라 첨단산업과 결합된 지식기반제조업으로 발돋움하기 시작하였다.
신발산업은 현장에서 기술수준의 우위를 보이며, 세계적인 위치를 차지하면서 국제시장에서 선점하고 선전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신발산업을 바라보는 시각들은 여전히 사양산업 및 정체산업이며, 더 이상 성숙해 질 수 없는 산업으로 치부해 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의 산업정책에서도 신발산업에 대한 현실적 결과를 반영하지 않고, 오로지 IT만이 미래산업을 짊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고, IT가 접목된 융합산업에만 치중하여 산업구조의 변화를 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신발산업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국가적 차원에서 산업정책을 계획할 때 신발산업의 위상을 바로 잡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통계청이 발표하는 생산성 지수,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산업연관분석, 그리고 산업의 품목별 수출경쟁력분석 등을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나이키, 리복, 아식스 등 세계적인 브랜드에 나란히 어깨를 하고 있는 유망신발업체들을 사례분석을 통해 미래 산업으로 전망하고자 한다.
또한 신발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신발산업에 주력했을 경우 발생되는 경제적 고부가가지차 얼마나 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논자가 도출하고자 하는 결론은 신발산업이 더 이상 사양 및 정체산업이 아니라 21세기 경제를 짊어질 수 있는 대표 산업으로 손색없을 뿐만 아니라 IT와 융합된 지식기반 및 첨단 산업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우리나라 신발산업의 발전과정과 특성 및 현황
Ⅲ. 우리나라 신발산업의 경쟁력 분석
Ⅳ. 결론과 경쟁력 제고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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