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구 (충남대학) 김훈 (충남대학교) 서준석 (대덕연구개발특구)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83 - 1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제조기업들의 성과는 개별 기업의 능력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공급사슬 내부에 존재하는 기업들의 네트워크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최근의 인식이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구성은 기업 간 협업이 전제되어야 이루어진다.
기업 간 협업은 기업 간 상호 이익을 위한 활동으로써 조직의 구조적인 변화와 함께 태도의 변화도 요구된다. 또한 기업 내부 요소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 요소들까지 함께 고려한 협업환경의 구축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협업환경은 파트너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공유를 활성화시킴 으로써 기업의 성과향상에 이바지한다. 연구결과 급변하는 환경변화에서 기업들이 적응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시 더 많은 정보에 대한 고려를 필요하며, 따라서 파트너 기업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공급망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야 만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향후 협업환경의 구축의 구축을 모색하는 기업들은 기업 간-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에 보다 전략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507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