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기 (방위사업청) 이춘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59 - 1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의 연구흐름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 국가이미지 연구의 중요한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유재웅·전용주, 2010; 염성원, 2003; 정성훈·이춘수, 2005).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였다. 첫째, 국가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관련 연구를 확장하기 위해서 이론적 측면에서, 정교화가능성이론, 범주화이론, 복잡계이론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인접이론들을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이슈를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인식과정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국가이미지의 동태적 변화에 대하여 2차 자료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요약하자면, 첫째, 국가이미지를 연구하기 위한 인접이론들을 통하여 정보처리 인지과정이론을 제시하여 향후 관련 연구의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하여 종단면적 연구를 하기 위한 체계적인 설문항목의 개발과 매년 일관성이 있게 국가이미지측정항목을 중심으로 국가이미지가 어떻게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는지를 설계 조사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Ⅲ. 국가이미지 인접이론
Ⅳ. 동태성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50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