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선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4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진형 교과교실제가 실시되고 있는 중ㆍ고등학교 9개교에 대한 방문조사와 수업관찰, 교사 면담 등을 통해 교과교실제의 도입이 사회과 교실환경과 수업에 가져온 변화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과교실제의 도입으로 인한 환경의 변화는 학교환경의 변화와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로 구분하여 접근하였고, 사회과 수업의 변화는 기자재 활용, 학생 중심 활동,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연구결과, 교과교실제가 실시되고 있는 학교의 사회과 교실환경은 기존의 학급제 교실에 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교구 등을 갖추고 있었다. 다양한 자료를 폭넓게 활용해야 하는 사회과의 입장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교실환경 개선으로 보였다. 수업 관찰 결과 사회과의 수업은 공통적으로 일반교실제 수업에서보다 기자재의 활용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학생 중심 활동이 많아졌으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도 활발하였다. 교과교실제라는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는 교사들에게 수업 변화의 압력으로 작용하며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은 교과교실제 자체가 변화를 가져오기 보다는 이를 대하는 교사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교과과실제는 짧은 시기에 급격히 도입되는 만큼 여러 제도적인 보완과 학교 구성원의 적응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과교실제로 인한 사회과 교실환경의 변화
Ⅲ. 교과교실제로 인한 사회과 수업의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54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