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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훈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미학회 민족미학 민족미학 10권 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3 - 16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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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풍류가 갖는 포스트모던한 성격을 밝히려는데 있다. 이를 토대로 나는 풍류(風流) 문화를 현대 문화의 포스트모던한 성격에 가장 잘 어울리는 우리 문화의 요소로 제시하려 한다. 이를 위해서 이 글의 논의는 다음과 같이 전개될 것이다. 먼저 2절에서는 우리 문화의 문제 상황을 ‘세 문화의 문제’로 진단함으로써 논의의 단초를 끌어내려고 한다. 다음으로 3절과 4절에서는 근대적 사유의 근본 성격을 이해하려 한다. 5절에서는 포스트모던한 관점, 포스트모던한 문화의 성격을 제시하려고 한다. 6절에서는 한국의 풍류를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7절에서는 풍류가 갖는 포스트모던한 성격을 밝힐 것이다.
한국인에게 풍류는 생태적 삶의 방식이며, 인식방법이자 미적 실천이고, 놀이 정신이기도 하다. 풍류 공간으로서의 자연은 살아있는 것으로서 인간과 감응하는 자연이다. 생태적 삶의 양식으로서의 풍류는 자연 속의 삶을 즐기는 삶의 방식이다. 인식방법으로서의 풍류에서는 온갖 종류의 서양의 근대적 이분법을 배제한다. 또한 풍류는 인간이 가진 인식능력으로 이성과 감성, 그리고 영성을 포괄한다. 마지막으로 풍류는 자연, 멋, 해학이라는 미의식을 포괄한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나는 우리의 문화 상품이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현대 문화의 포스트모던한 성격에 부합하는 한국의 풍류에서 새로운 문화적 원형을 발굴하고 콘텐츠화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주장하려고 한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세 문화의 문제
Ⅲ. 근대적 사유의 특징
Ⅳ. 근대적 사유의 틀에 대한 반성
Ⅴ. 포스트모던한 관점, 포스트모던한 문화
Ⅵ. 한국의 풍류
Ⅶ. 풍류의 포스트모던한 성격
Ⅷ.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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