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호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79 - 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러닝 MBA의 단점을 극복하고, 학습효과를 최대한 높여줌으로써 학업 의욕까지 고취시킬 수 있는 주요 요인들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기존 선행연구들을 통한 e-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론적 탐색을 통하여 분석하고, 여기에서 발견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한 후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D사의 e-러닝 MBA를 수강중이거나 수강하였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선행연구를 근거로 도출된 학습내용(학습주제와 목표, 지식정보, 일관성과 적절성), 교수설계(흥미와 공감성, 상호작용, 내용제시), 사용자 편의성(화면구성, 내용 및 진도확인) 등 세 가지 요인이 e-러닝 MBA 학습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중회귀분석 기법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세 가지 요인 모두 e-러닝 MBA 학습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 얻어진 분석결과를 토대로 지식전달의 교육에 있어 많은 직장인들에게 효율적인 e-러닝 MBA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어 가는 방향을 제안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의 도출
Ⅲ. 연구모형 설계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162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