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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경 (춘천시청) 김갑열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29 - 1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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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자는 디지털정보의 품질을 높이는데 주력해왔으나 수요자 중심의 시각은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파악하는데 있어 관리자의 의식과 직무수행의 영향관계를 중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은 토지 정보시스템 등록정보의 가치와 직무수행자의 의식을 분석하여 정보 관리자 측면에서 구축된 등록정보가 수요자에게 의미 있는 정보로 선택되고, 정보 수요자 측면에서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가치 있는 등록정보로 인식을 제고시키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고찰과 설문조사방법을 실시하였고, 정보시스템 품질요인과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성공모델과 측정요인을 추출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토지정보시스템 등록정보에 대한 집단별 특성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등록정보는 시스템 활용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시스템 활용도는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견지에서 도출하였다. 첫째, 등록정보 중 지적정보 요인이 직무수행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그 활용도가 계속 증가 할 것으로 보며, 등록정보의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정책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토지정보시스템을 사용한 기간의 숙련도와 교육 이행 여부가 시스템이 갖는 제반성격과 품질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비중이 큰 요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향후 국가차원에서 전문가 그룹을 양성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을 제시하였다. 셋째, 수요자그룹과 관계되는 직무를 수행하는 특성상 등록정보의 완벽한 정비가 선행되어야 함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관리자, 수요자 모두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초정보의 정비에 행정력이 집중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지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분석의 틀과 조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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