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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희경 (충남대학교) 오도교 (충남대학교) 김세빈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41 - 50 (1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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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한밭수목원을 대상으로 도시수목원으로서의 효용성 및 이용행태를 파악하고, 수목원 서비스마케팅믹스에 따른 방문결정 요인별 중요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도시수목원 관리 및 운영 전략 설정을 위한 정책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한밭수목원 방문객 246명을 대상으로 수목원 마케팅 믹스 요소에 의한 방문결정요인별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밭수목원 방문결정기준 6개(①프로그램이용성, ②장소적합성, ③이용정보다양성, ④직원의 자질, ⑤이용시설적절성, ⑥운영서비스 적절성)중 프로그램 이용성의 경우 프로그램 다양성과 프로그램 참여편리성, 장소적합성의 경우 접근성과 입지시설차별성, 이용정보다양성의 경우 기이용자를 통한 정보획득, 신문방송인터넷을 통한 홍보, 관람안내도/책자를 통한 정보획득, 직원의 자질의 경우 용모단정, 친절성, 이용시설적절성의 경우 연못분수시설의 안전성, 운영서비스 적절성의 경우 운영체계의 적절성이 각 방문결정 요인별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난 결과 중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부분으로‘직원의 자질’에 대한 평가결과를 통한 한밭수목원에 대한 이용객들의 인식이었다. 이용객들은 수목원을 관람하는데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 직원보다는 용모와 친절성을 갖춘 직원에 대해 더 큰 비중을 둔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적으로 현재의 한밭수목원이 수목원으로서 정체성을 잃고 도시공원으로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수목원으로써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운영 전략과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이란 측면에서 수목원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결과 및 고찰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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