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명 (SK경영경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5집 제5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43 - 2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와 대인토론을 통한 이견노출이 정치적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제17대 대통령선거 사례를 통해 분석하는데 있다. 이견노출이 미치는 영향의 인과관계의 방향을 규명하고,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 목적상 패널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다.
먼저, 이견노출도와 태도극단화, 양 변인간 인과 관계 방향에 대한 검증결과, 이견노출도는 태도극단화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이지 그 역인 종속변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조사결과는 선행연구 결과와 맥을 같이 한다. 태도의 극단성이 자신의 선호와 유사한 정보에 선별적으로 노출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 현상은, 극단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의 정보탐색 동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질적인 동기에 따른 상쇄효과가 발생함으로써 특정 인과관계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이견노출이 태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인은 태도강도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인토론 네트워크가 동질적일수록 태도가 극단화됨으로써 태도변화 가능성이 유의미하게 줄어들었다. 이견노출이 정치적 태도변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경로는 미디어가 아니라 대인네트워크였다. 이는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성숙시키는데 있어 여론형성 과정에 영향력이 큰 미디어와 더불어, 대인네트워크에 대하여 정치학적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정치적 이견노출과 태도변화
Ⅱ. 이론적 논의와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이견노출과 태도극단화
Ⅴ. 이견노출과 태도변화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40-001205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