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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宋燕 (료녕대학) 崔日义 (강릉원주대학)
저널정보
한국중국어교육학회 중국어교육과연구 중국어교육과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7 - 148 (12page)
DOI
10.24285/CLER.2011.12.1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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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에서도 결과보어는 한국 학생들이 배우기가 매우 어려운 어법 사항이다. 특히 초ㆍ중급 수준의 학생들은 결과보어 사용 시 많은 오류를 범하곤 하는데, 필자들은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해낼 수 있다면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상 난제를 해결하고 중국어 구사능력과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이르렀으니, 이것이 바로 본 논문의 집필 목적이라 하겠다.본 논문은 먼저 연구 전제 사항으로 어법에서 오류를 분석하는 주요이론들을 간단하게 살펴보았고, 이어서 본 논문에서 운용하고자 하는 결과보어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자세히 천명하였다.
본 논문은 이어서 한국학생들이 결과보어 사용 시 범한 오류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 자료들을 토대로 다시 ‘결과보어 누락의 오류’, ‘결과보어를 부사어로 대체하는 오류’, ‘부정사 사용의 오류’, ‘목적어와 보어 간 어순의 오류’, ‘결과보어 중복 사용의 오류’, ‘술어와 보어 간 조합방식의 오류’ 및 ‘술어동사 누락의 오류’ 등 전형적인 일곱 가지의 오류 유형으로 귀납하였다. 동시에 한ㆍ중 양국 언어의 대조분석 방법을 통해 오류의 원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는 데, 모국어 간섭이 한국 학생들에게 오류를 범하도록 하는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임을 밝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도 함께 모색하였다.
본 논문에서 밝힌 이런 방안들은 향후 한국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결과보어 사용 시 쉽게 따를 수 있는 모범적인 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Ⅰ. ??
Ⅱ. ???生???果??的偏??型及成因
Ⅲ. ??
?考文?
〈국문초록〉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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