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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사노 미치오 (고도모교이쿠호센대학)
저널정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한국독립운동사연구 한국독립운동사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51 - 401 (5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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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조선의 역사교육을 본격적으로 다룬 일본에서의 연구는 적은편이다. 그 이유에는 1910년대에 역사교과가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국어교과서를 통해 역사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를 통하여 1910년대의 역사교육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검토할 수 있다.
1910년대 보통학교 1·2학년의 주당 수업시수 26시간, 3·4학년의 주당 수업시수 27시간 중 10시간이 국어과였다. 교과서 편찬방침에는 국어독본 안에 일본의 역사지리의 대요를 추가한다고 하였다.
「국어독본」 4권에는 스사노오노 미코토[素?嗚尊])가 조선에 간 적이 있고, 알에서 태어난 왕으로 석탈해 이야기, 하태비[巴提便]가 백제에 사절로 파견되었다고 하여 고대에 일본이 조선에 영향을 끼쳤다고 서술했다. 권5의 「應神천황」은 당시 조선은 고구려, 백제, 신라, 임나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일본으로 이주한 사람이 많았다고 적었다. 「금상천황 폐하」는 조선, 타이완의 인민도 천황이 모두 자식처럼 생각한다고 하였다. 권6의 청일전쟁 부분에서는 청국이 조선을 속국시하고 횡포를 부려 일본이 군대를 보냈다고 하고 러일전쟁은 러시아의 횡포를 막고 동양평화를 위해 한 것이라고 하였다. 권8에는 부록에 「神代 略系 및 천황 역대표」가 첨부되어 있어서 국어 교과서가 역사교과서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종합적으로 볼 때 1910년대 국어교과서는 이후 4년제 소학교에서 채택된 「국사지리」 상하권(1938)과의 유사성이 드러난다.
이와 같이 1910년대 국어 교과서는 역사교과로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은 내용을 교수함으로써 ‘국체의 존엄한 이유를 체득시킴과 동시에 황국의 역사적 사명을 자각시킨다’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목차

1. 머리말(はじめに)
2. 식민지기 조선에서의 역사 교육의 전개 과정(植民地期朝鮮における?史?育の展開過程)
3. 1910년대의 역사교육정책(1910年代の?史?育政策)
4. 맺음말(まとめ)
일본어 원문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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