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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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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석 (감사원) 이승원 (감사원) 이인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승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1 D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 - 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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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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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가 운영하는 119 구조ㆍ구급 출동서비스는 응급상황에서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회적 응급 운송시스템이며, 고령화 사회로의 급속한 전이를 보이는 우리나라의 현 사회구조를 비추어 볼 때 그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특히 긴급차량의 사고현장 도착시간은 환자의 초등 조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며, 출동서비스 센터의 위치, 사고 현장까지의 접근성 등 도로네트워크 속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의 구조ㆍ구급활동자료를 바탕으로 119 긴급차량의 도착지체 및 출동배치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구조ㆍ구급서비스의 출동분포 특성을 살피고, 구조ㆍ구급서비스 시설, 도로 네트워크의 위치정보가 주어진 상태에서 GIS의 공간분석을 활용하여 구조ㆍ구급서비스 시설의 일정 반경에 포함되지 않는 사고다발지역(사각지역)과 국가교통 DB상의 도로네트워크 입력속도, 실제 구조ㆍ구급일지 상의 현장 도착시간을 각각 입력 값으로 하는 긴급차량 도착지체 지역을 GIS 맵으로 표출하였다. 또한 출동거리가 10㎞ 넘는 원거리 출동빈도가 높은 구조구급 서비스시설의 출동배치 효율성을 분석하고, GIS의 OD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하여 도로네트워크상 최단거리에 위치한 서비스시설에서 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조ㆍ구급서비스망을 개선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 법령 및 문헌고찰
3.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론
4. 구조ㆍ구급서비스 현황 및 공간분석
5. 출동거리 효율성 분석 및 교통운영 대안
6.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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