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숙 (연세대학교) 이규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67 - 1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자아개념, 학교적응 및 학교부적응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교부적응행동은 무단결석, 교내흡연, 학교폭력으로 세분화하여 그러한 학교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집단과 보이지 않는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학교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이 사용되었고 분석결과 학업성취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스태나인 점수(1-9등급)로 표기하였을 때, 학업성취가 1등급 상승하면 학교부적응 행동을 일으킬 확률이 약 40% 감소하였다. 학교부적응행동 표출 가능성을 낮추는 다른 요인으로는 학교규칙, 일반자아, 가족자아 등이 있었다. 예상과는 달리 신체자아와 교우관계는 좋을수록 부적응행동을 표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취도를 설명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이 사용되었고, 분석결과 성취자아와 능력자아, 학교수업, 가족자아, 학급자아, 학교규칙 변인들이 높은 정적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신체자아나 일반자아 요인은 학업성취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자아개념이 학업성취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와는 차별화된 결과로, 자아개념의 하위영역 구인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주는 영향력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자아개념의 하위요인들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적용한 결과, 학급자아, 성취자아, 정서자아, 가족자아, 사회자아 5가지 하위요인이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선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자아개념이나 학교적응 변인들을 고려할 때 하위요인으로 세분화해서 분석하는 접근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것으로써, 학교부적응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차별화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