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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홍 (인천대) 유병국 (인천대)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43 - 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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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6개 광역자치단체의 전통시장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전통시장지원정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전통시장 지원정책의 목표를 시설개선이 아닌 전통시장의 매출액 및 고객증가라고 할 때 기존의 지원방식은 이러한 지원목표와 상당한 괴리가 있음을 상관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 DEA모형의 효율성 분석을 통해 전통시장지원이 기존의 시설개선사업에서 탈피하여 산출변수와 실질적인 관련성이 높은 사업부문으로의 전환될 경우 어떻게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였다.
매출액증대의 경우에는 고객안내센터, 원산지표시, 자율포장대, 방송시설과 같은 분야의 지원이 보다 효과적이며 방문고객증대의 경우에는 고객안내센터, 방송시설, 방송광고, 경품행사와 같은 분야의 지원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인 지원 방안으로 인천지역의 시장 상인과 소비자 실태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 개발과 교차 판매, 고객 친화적인 고객정보센터 운영, 상품권 활성화, 시장 정보시스템 구축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DEA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전통시장지원정책의 효과성
Ⅳ. 전통시장지원정책의 효율성 분석
Ⅴ.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 방향과 대안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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