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배근 (동국대학교) 김용호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573 - 3,58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7년부터 2009년의 기간 동안 미국시장에서 한국 공예문화상품의 국제경쟁력을 분석한다. 분석결과를 보면 미국시장에서 한국 공예문화상품 중 도자, 섬유, 금속, 죽세공 등의 4개 품목은 경쟁력이 약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국의 공예문화상품을 수출하는 기업들은 미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다양한 수출전략을 개발하여야 한다. 즉, 미국시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동향 정보획득, 경쟁사나 경쟁국에 대한 정보 분석을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시장을 확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최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K-pop 한류와 동반 진출할 수 있는 유통 채널을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공예문화산업은 영세산업이지만 한국의역사성과 문화를 알릴 수 있고 한국의 문화가 체화된 중요산업으로서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책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공예문화상품의 정의 및 분류
Ⅲ. 공예문화상품의 국제경쟁력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1268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