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수진 (상명대학교) 정호상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737 - 3,7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다수 기업들이 사회책임경영 관련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기업들이 사회책임경영 관련 여러 활동들을 한정된 예산 하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더불어 사회책임경영 자체를 또 다른 비용부담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업들은 자체 사회책임경영 활동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이 매력적 또는 필수적이라고 인식하는 활동들에 우선 투자하는 전략적 사회책임경영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책임경영 분야를 크게 경제적, 환경적, 윤리적, 자선적 활동으로 분류하고,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각 분류별 대표 활동들을 선별한 뒤 Kano 모델에 근거한 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특히 고객 설문을 식품과 전자로 산업을 구분하여 수행하고 고객 인식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함께 분석한다. 연구결과는 향후 해당 산업에 속하는 기업이 향후 사회책임경영 관련 우선 투자 활동 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책임경영
Ⅲ. 연구방법
Ⅳ. 설문조사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1268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