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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태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757 - 3,77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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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체계는 메콩강 유역 국가들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국가간 이동성과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게 되며, 광범위한 사회간접자본 개발은 경쟁력 증진과 경제적 효율성의 제고 및 지역에 있어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시장 통합을 가져온다. 본 논문은 메콩강 유역의 지리 경제적 특성을 검토하고 광역교통망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다. 즉 소득 및 경제지표에 기초한 지역의 경제상황을 검토하고, 광역교통망의 3 경제교통통로 즉 동서, 남북, 남부경제통로의 목표 및 의제를 제시함으로써 통합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을 짚어 본다. 아시아개발은행과 메콩강유역의 각 국가들은 교역과 투자의 증진은 물론 에너지 개발, 통신망의 구축, 관광자원의 개방, 환경보전 그리고 인적자원의 개발을 촉진하는 광역교통망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통망 연결의 시너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메콩강 유역 국경 간 광역교통협정과 교역활성화 실무그룹의 활동에 대하여 분석하고, 메콩강 유역의 광역교통망 구축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한다.

목차

Ⅰ. 메콩강 유역의 특성
Ⅱ. 메콩강 유역 경제 및 사회적 현황
Ⅲ. 메콩강 유역 교통 시스템 구축
Ⅳ. 교통시스템 개선에 따른 경제적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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