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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석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24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51 - 28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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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소설가 박태원과 그의 작품 세계를 통해 작가 연구와 문학교육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문학교육에서 작가 연구의 위상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점점 축소되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작가 소개 수준으로 생각하거나 작가의 체험을 아무런 굴절 없이 그대로 작품에 나온다든지, 작가의 습관을 체험으로 환원하는 오류 등은 부작용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교육 나아가 교육의 가치지향적 목표인 인간이해를 위해서 작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신비평 도입 이후 작품 자체에만 편중되어 맥락을 놓치거나 독자 중심이론과 학습자 위주 교육에서 비롯된 주관적인 해석의 남발을 경계하고 균형 있는 독서와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본론에서 분석한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를 주인공으로 하여 글쓰기의 문제를 추구하는 메타소설로서, 작가란 누구이며 소설 쓰기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의식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문학사의 대표작이다. 다른 어느 소설보다 작가의 개성이 잘 드러나고, 인물의 내면세계나 내적 갈등이 드러나는 작품으로서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한다. 이러한 작품의 교육 시에는 작가의 약력을 작품에 대입시켜 해석하기보다는 역으로 작품 자체의 분석을 통해 작가에 대한 이해를 끌어낼 수 있다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작가 박태원을 바라보는 시각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서사 전략과 교육적 함의
4. 교육과정별 작품 수록 양상과 특징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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