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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요한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25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99 - 23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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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 필자는 유교에 있어서 인간의 본질적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를 기독교 신학에서 어떻게 변증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었다. 한국적 종교 상황은 기독교 이전에 유교, 불교, 무교 등의 종교적 전통이 축적되어 여전히 영향을 주고받는 특징을 가진다. 이 중에서도 특히 유교적 종교 전통은 최근세 500년을 지배한 종교적 전통이므로 유교와 기독교의 관련성을 다루는 것은 특히 더 신학적으로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유교에서 궁극적이고 이상적인 인간은 ‘성인’ (聖人)이라고 불리며, 유학은 이러한 ‘성인됨을 추구하는 종교적 전통’이며 어떻게 성인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론이 세밀하게 다듬어져 가는 과정이 바로 조선 주자학의 발달 과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유교의 수양론과 기독교의 성화론은 그 구조적 유사성을 지닌다. 그렇다면 우리는 신학자로서 유교적 전통에 익숙한 많은 한국인들에게 어떻게 기독교 복음을 변증하고 복음의 위대성을 말할 수 있을까를 심각하게 다루어야 한다.
유교는 기본적으로 성선설적인 본성관의 전통 위에서 누구나 인간은 자신의 주체적인 결단과 노력에 의해서 성인이 될 수 있다고 가르친다. 이는 「대학」, 「중용」을 비롯한 유교 경전의 기본적인 가르침이다. 인간의 본성은 선한 상태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인간은 욕심에 의해 그 선한 본성을 잃어버리게 되고 그 본성을 다시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는 데, 그러한 노력을 유교에서는 ‘수양’이라 부르고, 이 수양을 통해서 원래의 선한 본성을 완벽하게 회복해서 살아가는 자가 바로 ‘성인’ 인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생선-욕심-성선을 완전히 회복함(성인)이라는 유교적 인간 이해의 기본적인 구조는 하나님 형상으로 창조됨-죄로 그 본성을 잃음-완벽하게 그 형상을 회복함(예수 그리스도)이라는 성경적 구조와 매우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러한 구조적인 유사점은 세부적으로는 매우 다양한 차이가 있다. 또한 우리가 기독교 복음의 위대성을 제대로 변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구조적인 유사성에만 매몰되어서는 안 된다. 유교는 ‘인간 스스로의 주체적인 결단과 노력’에 의해서 성인이 되는 것이 가능하다고 가르치는 데 비하여, 기독교적 인간 이해는 그러한 노력은 필요하지만, 우리의 노력만으로 완벽하게 죄 문제를 극복할 수는 없다고 가르친다. 성화를 향한 우리의 노력은 의미가 있으나(물론 이것 또한 은총의 선물이다.)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는 내면적인 죄의 문제를 완벽하게 극복하며 일생을 살아갈 수는 없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성경적인 인간 이해인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이 바로 기독교인으로서 우리가 유교를 향해서 변증할 수 있는 내용이다. 즉 기독교의 인간 이해(성화를 위한 노력은 의미가 있으나 완벽하게 우리가 죄 문제를 극복할 수는 없다는 점)는 인간의 본질적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그 실존적 한계성을 가장 적나라하고 분명하게 보여 주는 종교적 전통이다. 누가 과연 인간으로서 완벽하게 죄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이 과연 가능한가? 이것이 바로 유교를 비롯한 동양적 종교 전통을 향해서 기독교가 물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다. 오늘날의 종교 다원적 상황에서 도 모든 기독교인들은 바로 이러한 복음이 가진 인간 이해의 차이점을 깊이 명심하고 기억할 필요가 있다.

목차

논문 초록
Ⅰ. 여는 말
Ⅱ. 유교: 성인지학
Ⅲ. 유교적 인간 이해에 대한 신학적 분석과 비판
Ⅳ. 결론: 요약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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