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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선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9 - 1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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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프랑스에서 상용중인 〈나는 영화를 쓴다 2(J’ecris un film 2)〉가 시나리오 작성을 형식과 내용적 차원에서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에 관해 분석함으로써, 국내 영화창작소프트웨어 개발 시 참고하면 유용할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최초로 영화를 만들고 일찍부터 광의의 서사개념을 제시한 프랑스의 영화창작소프트웨어에 관한 분석은 전무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에 의의가 있다.
〈나는 영화를 쓴다 2〉는 ‘방법론’ 메뉴와 ‘나의 기획안’ 메뉴의 연동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 ‘방법론’ 메뉴는 주로 주네트의 이론에 근거하면서도 독자적인 영화스토리텔링의 기법들과 사례 발췌문들, 연습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사용자는 연습문제들에 답하면서 서사구조를 확립하고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화할 수 있으며, 그것을 ‘나의 기획안’ 메뉴에 저장하여 시나리오를 완성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나는 영화를 쓴다 2〉는 기존의 창작소프트웨어들과 달리 할리우드와 유럽 영화뿐만 아니라 한국 영화까지 다양하게 샘플링 한 점에서 주목을 끈다. 이점은 우리나라의 영화창작소프트웨어 개발 시 글로벌한 영화 창작을 위해 참고하면 유익할 사항이다. 이 소프트웨어의 가장 주목할 장점은 소프트웨어명을 문법상의 오류에도 불구하고 ‘나는 시나리오를 쓴다’라고 하지 않았듯이,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을 강조한 창작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영화 텍스트의 의미를 형상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서술’ 항목은 영화 특유의 서술 방법들을 제시하고 사용자가 그것을 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미국에서 작가의 활용 빈도가 가장 높은 〈드라마티카 프로〉조차도 영화의 서술에 관한 지원은 미비하다는 점을 비추어보면, 〈나는 영화를 쓴다 2〉의 서술 지원시스템은 영화창작소프트웨어 개발 시 차용하면 매우 유익할 부분이다. 특히 서술 항목에 등장하는 ‘다중적 시점’과 ‘비정형적인 서술’은 작가주의 영화에서 자주 사용되던 방법으로서, 영화창작소프트웨어 개발 시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영화 창작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고려하면 좋을 요소이다.
그러나 〈나는 영화를 쓴다 2〉의 창작시스템은 영화의 대중성과 상업성을 덜 고려하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을 데이터베이스화 한 다음 인물, 소재, 주제, 배경별로 분석하고 모티프들을 분류ㆍ체계화 하여 태그형식의 연동방식을 구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나는 영화를 쓴다 2〉는 시나리오 공정의 자동화와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화의 창작을 원하는 사용자보다는, 기능적으로 편리하면서도 사고를 자유롭게 하는 창작 시스템과 창의적인 영화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더 적절하다. 영화창작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촉구하는 목소리와 영화스토리텔링의 획일화가 창작에 저해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공존하는 요즘, 본 연구는 다각도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나는 영화를 쓴다 2〉의 인터페이스
Ⅲ. 〈나는 영화를 쓴다 2〉의 영화스토리텔링
Ⅳ. 결론
참고문헌
〈RES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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