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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정 (경희대학교) 김기국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13 - 23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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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는 비극과 희극의 작품창작을 통해 삶과 죽음, 사랑과 질투, 영우주의 등 인간존재에 대한 심오한 사상을 드러내며, 전 세계의 문학과 예술작품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대문호이다. 그의 작품들은 탄탄한 서사구조를 바탕으로 연극, 뮤지컬, 영화, 오페라, 무용 등의 장르에 새롭게 각색되어 다양한 영역의 수용자를 포용하고 있다. 특히 영화 〈셰익스피어인 러브〉에서 세익스피어가 과거에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을 창작하게 되는 과정을 그려낸 스토리전개는 실존인물의 전기적 사실에 허구적 인물과 가공의 이야기를 덧붙인 발상의 전환이 스토리텔링의 특징으로 부각된다. 즉 실존인물 셰익스피어가 극작활동을 하였던 역사성을 기초로 작품의 인물과 배경이 매우 사실적으로 재현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그를 둘러싼 사건들이 상상력에 의해 가공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는 독특한 아이디어가 스토리텔링의 기저를 이룬다.
영화 속에서 극적 아이러니는 등장인물의 대사, 인물의 설정관계, 이야기의 구조 등 작품 전체를 뒤덮을 만큼 끊임없이 나타나며, 그것은 어떤 현상이나 대상에 대해서 일차원적이거나 이분법적인 해석을 할 수 없기에 그에 대한 정의가 불가능한 애매모호함이 이야기 제시의 특징으로 드러난다. 또한 이 영화의 줄거리에서 우리는 지속적인 테마로 나타나는 예술창작의 물신주의 경향과 자기반영성이 재현되는 것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셰익스피어에 관한 전기적 사실과 작품을 해체하고 변형시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소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영화를 구성하는 서사구조의 단편화(Fragmentation)와 장르의 이종혼합(Hybridization)은 포스트모던적 특징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측면은 원작의 독창성이 의미를 지니지 않는 탈중심화의 경향을 드러내며, 창작예술의 다원성과 상대성이 중요시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의 장벽을 허무는 요인이 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머리말
Ⅱ. 본말
Ⅲ.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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