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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속학회 한국민속학 韓國民俗學 第54輯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69 - 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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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문수보살(Ma?ju?ri) 신앙의 성격을 이해하고 문수보살 신앙이 전래하여 전개되고 있는 현상을 문수보살 영험도량과 영험설화를 통해 고찰하기 위해 씌어졌다.
이 글의 연구 방법은 문헌 자료와 현장 답사에서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삼았다. 분석의 틀은 먼저 경전을 통해서 문수보살의 성격을 규명하고자 했다. 문수보살은 석가의 교화를 돕고자 일시 보살의 자리를 보인 보처보살로서 ‘훌륭한 복덕을 지녔다’ 또는 ‘완전한 지혜’라는 뜻에서 반야를 인격화한 상징적 보살이다.
문수보살 신앙의 유입은 신라 때 중국을 통해서 자장율사에 의해 유입되었다. 문수신앙의 전승은 「삼국유사」를 통해서 알 수 있고, 태백산맥을 따라서 전승하고 있는 설화나 지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문수신앙은 우리나라에도 오대산 신앙을 낳았고, 고려말 공민왕때 문수회가 조직되는 등 후대에까지 문수신앙은 전승되었다. 문수보살 신앙의 전승 현황은 문수도량과 기도의 현장을 통해서 확인된다.
문수보살 영험설화를 통해서 문수보살 신앙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문수보살 영험설화의 내용은 수행승으로서 본연의 자리를 잃지 말라는 경책과 당시 귀족 불교에 대한 비판의식을 나타낸다. 영험담에서 문수보살은 어린 동자나 노인의 형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영험담의 구조는 trickster의 구조다. 이 구조의 특징은 서사구조에서 주체자를 일깨워 주고 주체자의 성격을 변화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영험설화에서 문수보살이 동자나 스님 또는 초라한 행색으로 현신하는 형식은 중국의 설화에서도 발견된다. 이는 중국의 불경과 영험록을 접한 승려들에 의해 이식되고 변이된 양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해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수보살 신앙의 기원과 성격
Ⅲ. 문수보살 신앙의 전래와 전승
Ⅳ. 문수보살 영험 도량과 영험설화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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