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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Chang-Dae Kim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42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7 - 4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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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도행전에서 예루살렘에 대한 이중적 태도를 고찰하여 그 신학적 의미를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사도행전에서 예루살렘의 묘사는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나뉘어진다. 사도들이 예루살렘에 모여서 성령을 받는 모습은 예루살렘에 대한 긍정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이후에 스데반의 연설이나 바울의 연설을 보면 예루살렘은 매우 부정적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예루살렘에 대한 이중적 태도에 대해서 학자들의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본 연구는 예루살렘에 대한 사도행전의 태도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들을 분석한 후 새로운 대안으로 이사야의 시온 신학에 근거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사야에서 시온신학은 시온(예루살렘)에 대해서 이중적 개념을 가지고 있다. 물리적인 예루살렘의 회복과 함께 종말에 모든 열방을 포함하는 우주적 성읍으로 묘사된다. 이와 같은 이중적 개념과 함께 종말에 예루살렘에서 성령이 부어질 것을 예언한다(이사야 32-32장 참조).
사도행전에서 예루살렘과 관련된 구약의 인용은 이사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사도행전은 이사야의 시온신학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도행전에서 예루살렘이 부정적으로 묘사되는 경우는 민족적인 색체가 강한 예루살렘에 대한 비판이다. 하지만 우주적 성읍으로서 종말에 성령이 부어지는 곳으로서 예루살렘은 매우 긍정적이다. 더 나아가 사도행전은 이사야의 시온신학을 더욱 발전시킨다. 즉 종말에 시온에서 성령의 부어짐은 지역적인 예루살렘의 한계를 넘어서 이방 땅에서 성취되어는 것으로 묘사한다. 이렇게 해서 성령의 부음과 말씀의 선포가 임하는 크리스천 공동체가 종말의 성전의 기능을 한다는 신학적 의미를 함의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SCHOLARLY OPI NION
III. ZION IN THE BOOK OF ISAIAH
IV. THE RELATIONSHIP OF ISAIAH AND ACTS IN TERMS OF JERUSALEM
V. CONCLUSION
Bibliography
한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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