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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호 (성산효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39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51 - 27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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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한국 사회는 가족체계의 위기 시대라 할 수 있다. 이혼이나 가출 그리고 존속 상해와 살해 등에 의해 가족 해체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자녀들에 의한 부모 유기나 상해 그리고 살인의 문제는 한국 사회의 윤리적 기초가 균열을 일으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인간관계 중에서 가장 친밀하고 가까워야 할 부모 자식 간의 관계가 상해나 살인으로 붕괴되는 현상은 그 동안 부모 자녀 관계를 지탱해온 윤리체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의미에서 특히 여기서 관심을 갖는 것은 그 동안 한국 사회에 만연한 유교적이고 가부장적이며 권위주의 이데올로기에 의한 효윤리이다. 유교적 가부장적 효윤리는 부모 자녀 관계를 억압적이며 자녀의 순종만을 강조하는 편협한 윤리 의식을 지배하였다.
이제 이러한 억압적이고 편협한 효윤리를 보다 상호 관계적이고 복합적인 효윤리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경적 효윤리 체계는 바로 이러한 유교적 가부장적 효윤리를 대체하는 현대 한국 사회의 새로운 효윤리라 할 수 있다. 성경적 효윤리체계의 네 가지 변수 즉 순종, 친애, 존속 그리고 대리는 서로 상호 작용하여 부모 자녀 간의 상호 관계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제대로 반영한 효윤리체계를 구성한다. 여기서 순종은 부모의 뜻을 받드는 것이고 친애는 자녀는 부모에 대해 지지하면서 또한 요구하여 상호관계로서 친밀함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존속은 부모의 안녕을 위해 부모의 의식주을 자녀가 책임지며 가문을 지속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마지막으로 대리는 자녀가 효를 행하되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즉 성령의 인도함으로 효를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성경적 효윤리체계에 비추어 제대로 이 네 가지 변수를 가지고 효를 행한 인물을 성경 속에 찾아보면 사무엘상에 등장하는 요나단이다.
요나단은 아버지 사울의 권위를 세우기 위해 자기 목숨까지 내어 놓고 순종하였다. 또한 아버지를 위해 용감히 싸웠으며 또한 필요한 경우 주저없이 직언으로 아버지에게 진리에 따를 것을 요구하던 철저히 친애의 효를 실천하였다. 그리고 아버지의 생명과 가문의 유지를 위해 최후까지 아버지 사울을 따라 갔던 요나단은 존속의 효의 실천가라 할 수 있다. 요나단은 이 모든 효행은 바로 성령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려는 대리의 효를 그가 깨달았기에 가능하였다. 결국 오늘날 한국 교회는 이러한 요나단의 효를 본받아 성경적 효인 순종, 친애, 존속, 대리의 효를 실천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성경적 효윤리 체계
Ⅲ. 성경적 효의 구현으로서 요나단의 효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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