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현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0 no.3 DID 논문집 16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7 - 1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시산업은 지역 이미지 개선효과를 지닌 무공해 고부가 가치산업이다. 부산은 바다와 육지를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 산, 바다, 강이 어우러지는 천해의 관광자원, 부산시의 전시산업육성의지, 그리고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발판으로 2020년 세계 10대 국제회의도시로의 도약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과감한 행정적, 정책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전시회의 국제화, 대형화에 대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에 있던 벡스코(BEXCO, 2001년) 인근에 제2전시장(2만㎡) 및 4천석 규모의 국제 규격을 갖춘 회의장인 오리토리움을 2012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에 있다. 이런 시설 인프라의 급성장에도 불구하고 부산 전시산업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것이 본고의 자료조사에서 밝혀졌다. 전시 장소의 집중화현상, 부산 전시 참관객의 성향분석오류, 부산을 연고로 하는 전시기획업체, 브랜드전시회, 일반전시회의 부족, 지역 중심의 전시전문협회 및 부산컨벤션뷰로의 역할 편중화 현상, 전시디자인의 품질저하, 부산시가 바라보는 전시산업의 지원정책문제 등으로 나타났다. 이런 문제점이 있는 부산 전시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선결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지역 특화된 브랜드전시회의 발굴’이며, 이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전시회의 개념과 국내외 현황
3. 부산전시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