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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穆纪光 (甘肃省社会科学院)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20輯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3 - 7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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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예술정신은 유, 불, 도의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예술의 중요한 구성부분인 돈황의 예술정신 또한 이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돈황 예술은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 예술 전체의 정신과 서로 일치하면서도 차이가 존재한다. 중국 예술 중 불교는 중국문화와 예술의 근간에 은닉되어 있다. 그러나 돈황 예술 중 불교의 정신은 예술의 전당에 당당히 나타나 있다.
인도문화와 그리스문화가 융합된 간다라 불교예술은 돈황에서 중국의 문화와 다시 한 번 융합되었다. 그리스 예술은 돈황 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콘트라포스토’의 인체미학적은 의심할 여지없이 돈황 예술에 의해 수용되었다. 돈황 불상의 조각과 회화가 그리스 아프로디테 상이나 벽화와 주제는 다르지만 수법은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리스 해양문화의 개방적이고 쾌활하며 자유스러운 정신은 돈황에서 유, 불, 도 정신의 기초 위에서 융합, 발전되었다.

목차

Ⅰ. 敦煌藝術精神:對其多元性的平面掃描
Ⅱ. 敦煌藝術精神的內核:生存終極意義的鋪敍
Ⅲ. 敦煌藝術精神:盛唐精神的藝術表達
Ⅳ. 敦煌藝術精神:與希臘精神的互見與?撞
參考文獻
<韓國語抄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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