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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2 - 112 (11page)
DOI
10.21184/jkeia.2011.12.5.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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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 분야에서 논쟁거리였던 광고윤리 문제를 다루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논쟁광고유형에 관한 광고윤리인식이 10년 전과 어떻게 변화되었는가에 관한 추세와 중국 소비자와 비교해서 광고윤리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광고태도에서 10년 전과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광고의 긍정역할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어린이대상광고에 대해 한국소비자는 부정적 견해를 나타냈으며, 과거에 비해 반대의견의 높게 나타났다. 성적소구광고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나타내 보였으며, 과거에 비해 부정적 응답율이 줄어드는 경향성을 나타내 보였다. 또한 한국 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성적소구광고의 부정적 견해가 높게 나타났다. 담배광고에 대해 한국소비자는 전반적으로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불쾌한 광고에 대해 한국소비자의 견해는 반대의견이 높게 나타났으며, 10년 전과 동일한 경향성을 보였다. 또한 중국소비자가 한국소비자에 비해 더욱 부정적 견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중국진출에 관심이 있는 대행사나 기업에게 중국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연구목적
Ⅱ. 문헌분석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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