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2 - 22 (11page)
DOI
10.21184/jkeia.2011.09.5.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블로그 이용문화란 블로거들의 블로그 사용행동과 블로그 활동인식을 총체적으로 말한다. 따라서 중국 네티즌을 대상으로 블로그 이용동기와 형태 즉, 블로그 사용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블로그 활동에 관한 인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블로그 이용경험이 있는 중국 네티즌 36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블로그 이용동기는 자아표현동기, 자아실현동기, 정보추구동기, 친구관계향상동기, 타인교류동기, 블로거친구형성동기, 은폐자아노출동기 7개로 나타났다. 둘째, 블로그 이용형태는 자아추구적 이용, 사적즐거움교류적 이용 및 사회참여적 이용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중국 네티즌들은 블로그 활동인식중 윤리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네티즌의 블로그 이용동기와 형태를 검험적으로 확인하였으며, 블로그 활동인식이 어떠한가에 대해 알아보았다는 점에 연구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분석
Ⅲ. 연구문제
Ⅳ. 방법
Ⅴ. 결과
Ⅵ. 논의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1475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