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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국 (구마모토 대학) 강성승 (조선대학교) 조상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2권 제1호 (통권 제96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69 - 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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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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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폭약의 폭발현상을 이용한 폭발용접, 폭발성형과 충격분말고화기술의 기본적 원리와 실험방법, 실험결과에 대하여 기술한다. 타이타늄(Ti)과 스테인레스 강(Stainless steel, SUS 304) 판재의 폭발용접 실험결과, 두 재료 접촉면의 단면에서는 연속적인 젯(jet)모양의 파형이 관찰되었고, 두 금속판재의 설치 경사각도가 15~20°이고 접착속도가 2,100~2,800 m/s인 경우에 최적의 접합조건을 보였다. 알루미늄(Al) 판재를 이용한 폭발성형 실험과 전형적인 가압성형 실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폭발성형의 경우가 큰 곡률변형을 보여 가공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금속과 세라믹의 혼합분말(Fe<SUB>11.2</SUB>La<SUB>2</SUB>O<SUB>3</SUB>Co<SUB>0.7</SUB>Si<SUB>1.1</SUB>)에 대한 충격고화 실험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수행한 결과, 고화체의 표면과 내부에 균열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세라믹입자와 금속입자들의 강한 미세 조직 결합이 형성되었다. 또한 충격분말고화실험에서 발생되는 폭약의 폭발에 의한 폭굉파와 수중 충격파의 전파 및 간섭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LS-Dyna 3D를 이용한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물용기 내 벽면에서 반사된 수중충격파가 중앙부에서 중첩되어 폭약의 폭발압력보다 높은 20 GPa의 수중 충격압을 보여, 물용기 내부형상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폭발용접 실험
3. 폭발성형 실험
4. 충격분발고화실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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