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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두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56 - 18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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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사실여부에 상관없이 각자의 마음속에 형성된 이미지에 의해 구매의사를 결정하며 특히 사전경험이 불가능하고 구매결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비되는 관광 상품의 경우 이러한 현상은 두드러진다. 구체적으로 광고 및 인쇄물을 통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는 유도적 이미지보다는 뉴스, 스포츠, 다큐멘터리, 영화 등 편파성 없는 정보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유기적 이미지가 구매 동기 유발에 더욱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기적 이미지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연예 오락만큼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는 스포츠 보도, 특히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인 김연아 선수의 경기 보도가 국가 이미지와 더 나아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여 미디어 노출과 선수인지가 국가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김연아 선수의 경기를 시청한 후 발생하는 인식과 행동의 변화가 국가이미지를 증진시키고 증진된 국가이미지는 브랜드 태도를 우호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원 믹스를 통한 다양한 국가 이미지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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