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선 (김포대학) 박현주 (서울에듀 원격평생교육원) 김정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15 - 1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인식을 다룬 국내 연구들의 내용을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00년 이후부터 2010년 까지 쓰여진 유아기 자녀를 둔 학부모 인식과 관련된 논문 총 31편을 유아영어교육의 필요성, 교사, 교육방법, 효과, 현실적 문제점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들은 유아기 영어교육 필요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들은 외국인 교사를 가장 선호하였고, 부모가 인식한 교육 목표는 영어에 대한 흥미, 발음과 어휘, 동기유발, 의사소통, 간단한 말하기, 듣기였으며, 교육내용은 간단한 말하기와 듣기, 회화, 발음 지도, 단어읽기라고 인식하였다. 교육방법으로는 이야기나누기, 노래, 손유희, 게임 등을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적절한 영어교육 시작 시기는 유아기로 인식하고 있었다. 조기 영어교육이 영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 유발의 효과가 있다고 보았으며, 부모가 인식한 가장 큰 현실적인 문제점은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경제적인 문제였다. 이러한 결론은 조기 영어교육의 현실을 바로 보게 하고, 유아교육과 영어교육 전문가와 행정담당자들과의 의견조율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이 더해져야 할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70-001529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