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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형준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76 - 18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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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기업, 상품/서비스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비정형화된 텍스트를 이용하여 교환한다. 이러한 텍스트는 기업들이 소비자의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를 통해 한 글로벌 모바일 통신기기 제조업체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를 수집하였고 이에 대해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키워드는 인터뷰 참가자들이 직접 제공한 키워드와 비교하여 그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할 때 Eigenvector 중앙도를 활용한 경우에 단순 단어 빈도수를 이용한 경우보다 더 정확한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었으며 또한 단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그 정확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요약
Ⅲ.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방법 개요
Ⅳ. 데이터 수집 및 키워드 추출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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